새차소개
목록

기사공유

폭스바겐, 선명하게 드러난 전기차 ID.4..주행거리는 550km

URL 복사

폭스바겐, 선명하게 드러난 전기차 ID.4..주행거리는 550kmVolkswagen
2020-02-18 11:43 1,552
폭스바겐, ID.4 스파이샷 (출처 AMS)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폭스바겐의 두 번째 전기차로 출시될 ID.4가 오는 4월 개최되는 2020 뉴욕모터쇼에서 그 모습을 드러낸다. WLTP 기준 최대 550km의 주행거리를 자랑할 ID.4는 SUV 차체와 급속충전 시스템 등을 갖출 예정이다.

17일(현지시각) 공개를 두 달여 앞두고 테스트 중에 포착된 폭스바겐의 ID.4는 대부분의 위장막을 제거한 모습이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브랜드인 ID의 두 번째 신차로 확정된 ID.4는 지난해 소개된 ID.3와 달리 미국시장 진출이 유력한 첫 번째 모델로 거론된다.

해치백 스타일의 ID.3와 달리 SUV로 개발 중인 ID.4는 MEB로 불리는 폭스바겐의 EV 모듈형 플랫폼을 밑바탕에 두고 있다. 경쟁모델로는 테슬라의 모델 Y와 쉐보레 볼트 EV 등이 꼽힌다.

폭스바겐, ID.4 스파이샷 (출처 AMS)

전면부는 최신 폭스바겐의 디자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그릴과 램프가 하나로 이어진 스타일이 적용되며, 보닛 속에는 엔진이 없는만큼 높이를 낮춰 공기역학과 시야확보에 중점을 둔 모습이다.


측면은 SUV 보단 크로스오버 형태의 실루엣이 눈에띈다. 지붕선을 따라 완만하게 흐르는 라인은 C필러 뒤쪽으로 플로팅 루프를 연상케 하는 디자인으로 완성됐으며, 폭스바겐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리어램프 디자인으로 ID만의 특색을 보여줄 전망이다.

파워트레인은 총 3가지 타입의 배터리 탑재가 예상된다. 각각 45, 58, 77kWh 수준의 배터리 용량은 WLTP 기준 약 330km, 420km, 550km의 주행거리를 예상할 수 있으며, 미국기준인 EPA로 변경 시 주행거리는 이보다 낮아질 수 있다.


폭스바겐, ID.4 스파이샷 (출처 AMS)

탑재되는 모터는 엔트리 모델 경우 후방에 1개의 전기 모터가 장착된 2륜 구동방식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상위 트림의 경우 전륜에 110마력의 힘을 낼 수 있는 전기모터와 후륜에 204마력의 전기모터 등 2개의 전기모터가 앞뒤로 장착돼 총 시스템 출력 306마력을 나타내며, 구동방식은 4륜구동 방식이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방전 시 30분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150kWh급의 급속충전 시스템을 지원해 전기차의 단점으로 지적받는 충전시간의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오는 4월 뉴욕모터쇼를 통해 ID.4를 공개한 후 2022년에는ID Buzz와 파사트 전기차 등을 연이어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폭스바겐의 전동화 전략은 한층 강회될 전망이다.

shlim@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