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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SUV ‘XM3’, ‘2030’ 휘어 잡는 작은 ‘디테일’로 승부수..차별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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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SUV ‘XM3’, ‘2030’ 휘어 잡는 작은 ‘디테일’로 승부수..차별점은?Renault Samsung
2020-09-18 07:51:02
XM3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1인 라이프에 익숙해지면서 간편한 삶을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들로부터 소형 SUV에 대한 선호도가 여전히 높게 나타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단순히 작은 크기를 지닌 소형 SUV가 아닌 ‘YOLO(욜로)족’과 ‘소확행’ 등의 신조어가 유행하듯 작은 사이즈에도 불구하고 실용성과 만족감을 더하는 소형 SUV가 밀레니얼 세대들로부터 호평을 받는다.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는 현대차 코나를 비롯해 기아차 셀토스, 한국지엠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르노삼성 XM3, 르노 캡처, 쌍용차 티볼리 등이 치열한 경쟁을 펼친다. 모두 내로라는 쟁쟁한 모델들이다.

이중에서 르노삼성의 XM3는 젊은층 고객을 타깃으로 삼은 설계로 주목을 받는다. XM3의 구매 고객은 20대가 15%, 30대가 30%를 차지하는 등 2030 세대가 전체의 45%에 달한다는 게 르노삼성 측의 설명이다.


XM3가 2030 세대의 마음을 공략할 수 있었던 요인은 젊은 층의 라이프스타일을 적극 반영, 작은 섬세함이 담겨진 디테일로 만족감을 더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합리적인 가격, 시장 트렌드를 감안한 쿠페형 디자인, 뛰어난 퍼포먼스도 강점에 속한다.

XM3

XM3는 외관에서부터 남다른 디테일이 담겨있다. 소형 SUV로서 전고는 1570mm로 낮게 설계됐다. 그러면서도 지상고는 186mm여서 경쟁 모델 대비 가장 높게 세팅됐다.

전고는 낮은데, 최저 지상고는 오히려 높게 설계돼 SUV이면서도 일반 세단처럼 날씬한 형상이다. 세단과 SUV의 장점만을 적절히 조화시킨 디자인 감각이라는 얘기다.

루프에서 트렁크 리드에 이르기까지 뒷모습은 해치백 스타일로 세련된 감각도 지닌다. 패스트백 형상으로 맵시 있게 뚝 떨어지는 루프 라인은 매력 포인트다.


실내는 젊은 층이 선호하는 하이테크 이미지가 부각된다. 10.25인치 대형의 클러스터와 인체공학적인 세로형 플로팅 타입의 이지 커넥트 9.3인치 디스플레이는 모바일 환경에도 어울린다.

이지 커넥트 9.3인치 디스플레이의 표면적은 272㎠로 동급 최대의 실면적 사이즈여서 탑승자의 가독성과 시인성을 높여준다. 운전자 입장에서는 차량 자체와 소통이 원활하도록 설계돼 편의성을 더한다.

르노삼성 XM3

10.25인치 TFT 클러스터에는 내비게이션을 보여주는 맵 기능이 적용돼 주행 중에서도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한다. 시야 분산으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한다.


사용자의 편리성을 개선한 센터페시아 피아노 스위치, 스마트폰 무선 충전시스템를 포함한 넉넉한 수납공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센스있는 공간 활용을 위한 사이드 포켓 등 작은 디테일까지 배려해 설계됐다.

XM3는 또 소소하지만 개인의 행복을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할 사운드 시스템도 갖췄다. 보스(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실내 모든 좌석에서 콘서트홀과 같은 생생한 사운드를 재현한다.

음역별로 세분화한 9개의 스피커가 최상의 음질을 들려주기 때문에 펀-투 드라이빙 뿐 아니라 사운드를 통해 수준 높은 듣는 감성을 경험할 수 있다.

XM3에는 SK텔레콤 T-MAP을 이용한 통신형 커넥티드 내비게이션이 탑재됐는데, 이는 국내 최초로 양산차에 적용한 케이스다. 스마트폰 테더링 없이 서버로부터 최신 정보 업데이트와 맵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XM3


차량 원격 제어기능도 포함됐다. ‘이지 커넥트’에는 원격 차량 제어, 원격 차량상태 관리, 내차 위치 찾기, 목적지 차량 전송, 실시간 온라인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등이 적용돼 2030 세대가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 등 편의성을 높인 설계도 차별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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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sha@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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