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기사공유

벤츠, 상용차로 눈돌린 수소연료전지..2039년 디젤 엔진 퇴출!

URL 복사

벤츠, 상용차로 눈돌린 수소연료전지..2039년 디젤 엔진 퇴출!Mercedes-Benz Trucks
2020-09-18 07:47:02
Mercedes-Benz GenH2 Truck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다임러 그룹이 미래 상용차 시장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수소와 전기로 구동되는 대체연료 시스템을 통해 산업의 일꾼인 상용차 시장을 뒤흔들겠단 계획이다. 2039년 이후부터는 유럽과 북미 등에서 디젤 엔진 상용차 판매 중단을 목표로 한다.

다임러 트럭이 17일 독일 베를린에서 공개한 수소연료전지 GenH2 트럭(Mercedes-Benz GenH2 Truck)은 악트로스(Actros)를 기반으로 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동력원으로, 다임러 그룹이 그리는 상용차 시장의 미래를 담고 있다.

전동화 중심의 파워트레인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승용차 시장과 함께 상용차 시장의 전환점을 함께 맞이하겠단 전략이다. 다임러 그룹이 이날 공개한 GenH2 트럭은 콘셉트 차량으로 소개돼, 이르면 2023년부터 일부 소비자들을 통해 실전 테스트에 돌입한다.

이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운용과정 중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파악해 2026년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Mercedes-Benz GenH2 Truck

승용차와 달리 육중한 차체 무게와 수톤(t)이상 짐을 싣고 전세계를 누비는 대형 트럭을 개발하는 제조사들은 다음 세대 동력원으로 전기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가운데 가장 이상적인 파워트레인을 고민해왔다.

다임러 그룹은 아직까지 가격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전기차 방식 대신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전기차 방식으로 대형 트럭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승용차에 탑재되는 크기의 수배에 달하는 배터리를 장착해야 한다.

이는 공급의 불안정성과 무게, 가격, 주행거리, 충전시간 등에서 불리함을 나타낸다. 1km 주행 시 소요되는 비용을 꼼꼼히 따지는 상용차 업계에서는 기존의 디젤 트럭 대신 얻는 이익이 많지 않다는 분석이다. 여기에는 비싼 차값도 큰 영향을 차지한다.


반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할 경우 기존 디젤 트럭과 유사한 차체 무게를 유지할 수 있다. 수소를 저장하는 탱크의 무게를 줄이는 경량화 기술이 이미 상당부분 진행되어 있으며, 전기모터를 구동시킬 수 있는 배터리도 완전한 전기차 방식 대비 작은 크기의 배터리만이 필요할 뿐이다.

Mercedes-Benz GenH2 Truck

상용차 업계의 다음 세대 동력원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에 주목하고 있는 것은 다임러 그룹 만이 아니다. 최근 유럽 수출길에 오른 현대차 역시 대형 트럭에 투입되는 상용차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해 업계를 이끌고 있다.

다임러 그룹은 GenH2 트럭에 영하 253도를 유지해야하는 액체 수소 탱크 2개를 탑재했다. 극저온 환경을 유지해야 하는 액체 수소 탱크는 1개당 40kg 용량의 수소를 담을 수 있으며, 스테인리스 강 재질로 완성됐다.


구동계는 다임러 그룹이 자체 개발한 eDrive 시스템이 탑재된다. 최대 2개의 통합 전기모터와 변속기가 탑재되며, 기존 수소연료전지와 전기 상용차 대비 무게와 공간을 크게 줄여 설계의 자유도를 높였다.

2개의 전기모터는 각각 약 313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필요시 약 450마력까지 출력을 높일 수 있다. 상용차에 있어 출력보다 중요한 최대토크는 약 321.6kgf.m를 내뿜는다. 최대 적재 상황에서는 약 422.3kgf.m까지 최대토크를 끌어낼 수 있다.

Mercedes-Benz Truck

GenH2는 수소를 가득 채울 경우 최대 1000km를 주행할 수 있다. 기존 악트로스의 디젤 구동계를 들어내고 대용량의 배터리를 얹은 eActros Long-Haul의 경우 최대 500km 밖에 주행할 수 없다는 것과 비교하면 2배 가량의 주행거리 차이를 보이는 셈이다.

다임러 그룹은 대형 트럭에 한해서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며, 단거리 주행의 상용차에 대해서는 배터리 크기와 무게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기구동 방식을 채택할 계획이다.


다임러 그룹은 이르면 올해부터 유럽과 북미, 일본 등 일부 지역부터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상용차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며, 2039년 이후에는 충전 인프라 건설이 불가능한 일부 국가를 제외한 지역에서 디젤 엔진 상용차 판매를 중단할 계획이다.

shlim@dailycar.co.kr
[관련기사]

2020 오토디자인어워드 수상 작품
전기차의 새로운 비율과 공간 . New Proportion & Space - EVs
수상작 전시회 : COEX, 2020 InterBattery, 2020. 10. 21 ~ 23 / KINTEX, 2020 Auto Salon Week, 2020. 12. 10 ~ 13
  • EQC 4x4
  • Q5 55 TFSI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