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파격·독창적인 스타일에 실용성 더해진 초소형 전기차..르노 트위지Renault
2020-10-27 08:33:02
르노삼성 초소형전기차 트위지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친환경성을 갖춘 전기차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르노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가 각광 받는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 트위지는 국내 초소형 전기차 전체 판매량의 약 80%를 차지하면서 시장을 이끌고 있다. 이는 트위지가 기존 내연기관에서는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실용성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트위지는 일반 자동차 주차공간에 무려 3대를 주차할 수 있다. 차체 사이즈는 전장 2338㎜, 전폭 1237㎜, 전고 1454㎜의 초소형이다.

당연히 좁은 골목도 쉽게 지날 수 있는데다, 주차 공간을 보는 시각과 시야도 수월하다. 일반적인 차는 주차할 수 없을 것 같은 공간도 트위지엔 문제 되지 않는다.

덕분에 출퇴근 등의 일반 용도뿐 아니라 배달이나 공공,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매력을 발산한다.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

트위지는 또 전용 충전소를 찾아 헤맬 필요 없이 집에서도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다. 충전 비용은 일반 전기차의 반값에 불과하다.

220V 가정용 일반 플러그로 약 600원(일반가정 요율 1kWh당 100원 기준)에 충전해 55~80㎞까지 달릴 수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정격 전압은 52.5V, 완전 충전까지 걸리는 시간은 3시간 30분 정도다.

주행 성능은 도시에서 출퇴근하거나 잠깐 쇼핑하러 가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최고 80㎞/h의 속도로 달릴 수 있어 빠른 기동성도 확보했다.

1인승 카고는 뒷좌석을 트렁크로 대체해 최대 180ℓ, 최대 75㎏까지 적재할 수 있어 배달 수요가 많은 복잡한 도심에서의 효용 가치가 매우 높다.

르노 트위지


개성 넘치는 시저도어는‘걸 윙 도어’ 스타일로 독창적이면서도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도 눈에 띄지만, 좁은 공간에서 더 자유롭게 도어를 여닫을 수 있어 실용성을 더한다.

트위지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 르노삼성은 트위지 구매 고객 1600명을 대상으로 구매 이유와 이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구매 고객의 약 62%가 근거리 주행에 편리한 실용성을 꼽았다고 설명한다.

구매 고객 중 약 73%는 이 같은 실용성을 가까운 지인들에게 소개해 구매를 추천하는 이유로 택했다. 실용성에 대한 구매 후 만족도는 높은 수치다.

트위지 구매 고객들은 트위지의 독특한 디자인도 매력적인 구매 포인트로 여겼다. 구매 고객들의 약 47%가 트위지의 외관 디자인 때문에 구매했다고 응답했으며, 약 33%의 구매 고객들은 외관 디자인을 지인 구매 추천의 이유로도 꼽는 등 구매 후에도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가 여전히 높다.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


응답자의 14%는 트위지의 독특한 외관을 활용해 홍보 및 마케팅용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사회적 분위기도 트위지 인기에 한 몫한다.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이 장기화되면서 배달이나 택배 서비스 이용이 늘어나는 등 트위지는 스쿠터의 대안으로도 선택된다.

스쿠터와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작은 크기지만, 탑승자가 완전히 노출된 오토바이와 달리 캐빈이 마련돼 있어 스쿠터보다는 훨씬 더 높은 안전성을 확보했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다.

바퀴도 네 개에 운전대도 탑재돼 조종 안정성도 뛰어나다. 실제로 약 27%의 구매 고객들이 트위지 구매 이유가 이륜차 대비 뛰어난 안정성이라고 응답했으며, 약 26%는 안전성을 지인 구매 추천의 이유로도 꼽았다. 트위지에는 에어백과 4점식 안전벨트, 탑승자 보호 캐빈 등이 적용됐다.

스페인에서 생산되던 르노 트위지는 작년 10월부터는 부산 지역 제조업체인 동신모텍이 생산 위탁을 맡아 내수뿐 아니라 전 세계 수출 물량을 모두 생산한다.

전기차 트위지


한편, 트위지 생산은 르노삼성이 부산공장 내 생산 부지와 생산 기술 지원, 부품 공급을 담당하고, 부산시는 설비투자와 판매 확대를 위한 행정 재정적 지원을 맡는다. 제조업체와 협력업체, 부산시가 함께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동반 성장의 모범 사례라는 평가를 받는다.


ysha@dailycar.co.kr
[관련기사]
  • 더 뉴 E-클래스
    더 뉴 E-클래스
  • BMW X7 페이스리프트 (출처: Carscoops)
    BMW X7 페이스리프트 (출처: Carscoops)

2020 오토디자인어워드
12. 10~13, KINTEX, 오토살롱위크
10. 21~23, COEX, 인터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