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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속도내는 쌍용차, 레벨3 임시운행 허가..양산 기술 확보 박차Ssangyong
2020-11-30 12:24:51
코란도 딥 컨트롤 - AEBS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쌍용차가 티볼리에 이어 코란도에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입혀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로부터 레벨3 주행에 대한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한 쌍용차는 안전성 및 신뢰성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매진할 예정이다.

30일 쌍용자동차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 자동차 레벨3 임시운행 허가를 추가로 취득하고 다음달부터 일반도로에서 시험 주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자동차는 코란도 기반의 자율주행 자동차(코란도 자율주행차)로 2017년 티볼리 에어 기반의 자율주행 자동차(티볼리 자율주행차)에 이어 2번째 차량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6년 2월 시험·연구 목적의 자율주행 자동차 임시운행 허가 제도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다. 쌍용차가 이시운행 허가를 취득한 레벨3는 일상적인 상황과 고속도로 등에서 일정구역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수준을 말한다.

이번 코란도 자율주행차는 차선 유지 및 변경, 차간 거리 및 속도 유지 기능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고정밀지도(HD map)와 정밀측위 정보를 기반으로 톨게이트와 톨게이트 구간을 고속도로의 최고제한속도를 준수하며 스스로 주행할 수 있다.


톨게이트구간 주행은 목적지에 따라 고속도로 분기점(JC)과 나들목(IC) 진출입 주행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만큼, 쌍용차는 특히 램프구간의 곡선구간 진입 시 사전에 주행속도를 줄이고 안전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주행 안정성 확보와 함께 기계적 이질감을 줄이는 부분에 심혈을 기울였다.

또, 코란도 자율주행차는 분기점과 나들목 진입을 위해 차량 주변 교통상황을 분석하고 안전하게 차선을 능동적으로 변경할 뿐만 아니라, 전방의 저속 차량 추월 기능도 갖추고 있다.


특히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에서 장애물 위험이 감지될 경우 운전자 경고 알림 및 차선 변경 정지와 복귀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한층 강화했다.

아울러, 시스템 고장이나 돌발상황 발생시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시각 및 청각 알림(운전자 제어권 전환요구)을 발생시키며, 일정시간 동안 운전자 제어권이 전환되지 않는 경우 위험 최소화 운행을 시스템 스스로 시작한다.

쌍용차 코란도 자율주행 임시허가 취득


쌍용차는 “이번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코란도 자율주행차는 자율주행 레벨3 양산 기술에 한걸음 더 가까워진 안전성과 신뢰성을 갖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세대 및 친환경 자동차 기술개발 강화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hl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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